유아의 발달수준 증진을 위한 방안
생의 초기에 일어나는 급속한 성장 발달은 사회, 정서, 인지, 언어, 신체발 달의 각 측면이 서로 분리되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통합적으로 이루어집니다. 다만 유아기의 발달 특성을 파악하는 과정에서 편의상 영역으로 구분하여 볼 뿐이지 이들 발달 영역들은 상호 밀접한 관련을 갖고 유아의 전체적인 발달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유아의 전체적인 발달에서도 가장 기초를 이루며 모든 발달의 우선적 자원이 되는 것은 신체적 기술이 발휘되는 동작경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유아의 발달 수준 증진을 위한 방안에 대해 몇 가지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지각 발달 수준증진을 위한 방안으로 지각(perception)이란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과정에서 자극을 인지하는 작용입니다. 외부자극을 인지하기 위해서는 이를 수용할 수 있는 감각발달이 우선이 되어야 하는데 엄밀하게 감각(sensation)과 지각 (perception)을 구분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감각은 생리적 현상으로 보는 반면 지각은 신체가 감각하는 것을 해석하고 인식하는 심리적 과정입니다. 지각능력은 연령증가와 함께 지속적으로 발달하며 여러 가지 지각능력은 주변 환경이나 변화를 감지하고 파악하기 위해서는 시지각과 청지각이 발달되어야 합니다. 시지각은 형태나 크기, 색깔 등의 식별로 나눌 수 있으며 청지각 능력은 생후 2~3주가 되면 엄마의 음성을 식별할 수 있을 만큼 시지각 능력보다 우수합니다. 유아가 신체운동을 이동하는 과정에서 감각을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지각 영역의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언어발달 수준 증진을 위한 방안으로는 유아의 언어발달과정은 환경과 유전의 상대적 영향력에 대한 관점에서 보게 됩니다. 행동주의적 이론에서는 조작적 조건화, 강화, 모방에 의한 습득이 라고 주장하였으며, Chomsky는 모든 언어는 공통된 언어구조를 공유하고 유아는 매일 환경에 노출됨으로써 구문규칙성을 습득한다고 하였습니다. 생득론적 이론에서는 어린이는 태어나면서 선천적으로 언어습득능력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주장하였고 상호작용이론에서는 생득적인 언어능력과 사회적 상호 작용 영향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습니다. Piaget는 어린이가 환경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지식을 습득하게 되므로 언어 획득과정도 환경과 상 호작용하는 어린이의 인지능력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유아의 언어발달이 어느 이론에 지지를 받든 지간에 유아는 놀이나 동작 활동 과정에서 다른 유아들에게 흥미를 갖고 많은 대화를 시도하면서부터 급속히 언어발달을 가져옵니다. 특히, 걷기는 유아가 환경을 직접 잘 관찰하고 해 주기에 주변 환경에 대해 차츰 이해하게 되면서부터 언어 사용이 빈도가 증가시킵니다. 세 번째, 학습에 대한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의 학습과 다른 동물들의 학습과정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기본전제 위에서 지각과정에 관한 연구를 기초로 하여 발전된 이론입니다. Kohler는 원숭이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장이론(場理 論)을 발전시켰다. 장이론에서는 통찰과정을 통하여 원숭이가 막대를 지각하는 과정이 변화되었다는 것이고, 이 변화가 곧 학습이라는 것입니다. 인간의 지적 구조는 조절과 동화의 작용을 계속적으로 반복하면서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에서 변화된다는 것인데 인간의 지적구조의 변화과정이 바로 학습이 과정인 것이다. Brunner는 발견학습방법을 간조 하였는데 이것은 인지학습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 그에 의하면 인지구조의 변화는 새로운 개념의 습득으로 나타나며, 새로운 개념의 습득은 가설검증과정을 통하여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영아기 최초의 움직임이 지적발달의 성장을 쉽게 하고 앞으로 일어날지 적발달의 원동력이 된다는 점에서 유아기 신체활동은 유아의 발달 수준 증진과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영아의 눈과 손이 비슷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이나 초기에 물체를 잡는 행위 등은 사고와 운동이 밀접한 상호적인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게 합니다. 네 번째 창의성 발달 수준 증진을 위한 방안으로 창조성의 요인으로는 문제를 보는 능력 또는 문제에 대한 감수성, 사고의 유창성, 사고의 유연성, 독창성, 재정의 혹은 재규정, 정교 치밀성을 들 수 있는데 창의적 사고에 포함된 인지적 조작은 유창성, 융통성, 참신성, 정교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유창성은 사고에 대한 한계를 설정하지 않고 마 음껏 사고하는 것이고, 융통성은 다양한 관점을 적용하는 것이며, 참신성은 독특하게 사고하는 것, 그리고 정교성은 아직 다듬어지지 않은 산출된 아이디어에 의미를 부여하고 완벽하게 사고한다는 뜻입니다. 창의성을 효과적으로 기르려면, 창의성 발달에 방해가 되는 요인을 제거 한 다음, 자발적 수행을 강조하고, 긍정적 평가를 하며, 유아교사 자신이 창의적이야 하고, 교육에서 개발 단위가 강조되어야 합니다. 신체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활동을 강조하는 것이 창의성 증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다섯 번째 논리적 사고력 발달 수준 증진을 위한 방안으로는 유아교육에서의 사고력 지도는 간식을 준비하고, 함께 모여서 먹으며, 대화를 나누는 모든 활동은 발달 수준 향상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때 간식 시간의 주요 목적이 음식과 친밀한 대화를 제공하는 것임을 항상 명심하면서 발달 수준 향상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또한, 유아교육에서 소집단활동과 대집 단활동, 자유놀이, 실내 실외활동 등으로 유아의 사고력을 직간접적으로 조성됩니다. 소집단활동의 목적은 사고를 자극하고,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모르는 문제에 대한 흥미를 갖도록 하는 것으로, 가능한 짧고 재미있게 구성해야 최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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